채소류 약초에는 우리의 밥상에 사시사철 빠짐없이 등장하는 김치가 있는데요. 김치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에 따라 약 성분도 인체에 맞게 변한다고 합니다.
봄 김치는 짜고, 여름 김치는 시고, 가을 김치는 달며, 겨울 김치는 매우니 오장의 성질에 상응해서 인체의 리듬을 바로 잡아주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도 들었는데, 그 밖에도 자주 접하게 되는 밥상 위의 채소의 약성에 대하여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나리
비타민이 풍부한 알카리성 약재로서 칼슘, 인, 철, 아연, 동, 요오드 등 무기물질이 풍부하다. 비, 위에 속하며, 한약에서는 신장을 돕고 황달을 치료하며 비, 위 기능을 좋게 할 때 쓴다. 혈증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간경화 예방, 신경통, 관절염, 해독, 대장과 소장을 깨끗이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 밖에도 폐렴, 고혈압, 변비, 소화불량, 간염, 습진 등 다방면에 약효가 있는 훌륭한 약재이다. 먹는 방법은 나물을 해서 먹거나 끓여서 그 물을 마셔도 좋다. 습진 같은 피부병은 끓인 물을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
2) 부추
신장을 좋게 하는 탁월한 약재로서 위에 열이 많을 때, 설사와 이질을 앓을 때 그리고 신경통 등에 쓰인다.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C군 B군 등이 듬뿍 들어 있어서 피를 맑게 하고 정력을 보강한다. 허약 증세, 당뇨병, 급만성 위염, 소화불량, 식중독, 요통, 귀 울음(이명), 성기능 장애, 월경불순, 기능성 자궁출혈에 좋은 약재가 된다. 나물을 해서 먹거나 국을 끓여 먹기도 하고 즙을 내서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다.
3) 호박
비, 위에 속하므로 소화기를 건강하게 한다. 또 불면증, 중풍, 만성 기관지염, 비만, 신장염, 기침, 감기, 변비, 유방암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다. 호박씨는 기침, 변비, 당뇨에 좋은 약재인데 씨를 까먹거나 달여 먹으면 된다.
4) 고사리
칼슘, 단백질, 철, 비타민 A, 지방 섬유, 석회질을 듬뿍 들어 있어서 치아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비타민 B를 파괴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4) 메밀
냉면의 재료이기도 한 메밀은 군살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위장에 열이 많을 때, 고혈압, 동맥경화, 편두통, 만성 설사병, 간염, 수은중독 해독, 변비, 당뇨 등에도 약효가 있다.
5) 다시마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칼슘, 인, 나트륨, 유황, 유소 등이 다 들어 있는 알카리성 약재이다.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돕고 혈압, 콜레스테롤, 갑상선, 방사성 물질의 배설, 심혈기 강화, 변비, 치질, 비만, 면역력 증진, 기미, 여드름, 아토피성 피부병, 입 냄새, 정력 감퇴, 빈혈, 생리통, 당뇨, 위궤양, 십이지궤양, 알레르기 피부병, 천식, 간 기능 회복, 신장병, 탈모, 산후조리 등 다방면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6) 미역
피를 맑게 하고 자궁을 수축시키며 지혈 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산후조리에 널리 이용되어 온 미역은 골수와 치아를 튼튼하게 형성시키고 비만 예방과 치료, 빈혈, 심장 활력, 고운 피부를 위한 재료로 좋다.
7) 냉이
심장에 속하는 냉이는 인체에 꼭 필요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약재이다. 혈관 확장, 저혈압, 소염 작용이 있고 지혈, 자궁 수축, 웨궤양, 십이지궤양, 만성 위염, 만성 기관지염, 간염, 담석증, 이질, 신장염 등 다방면에 약효가 있다.
8) 도라지
사포닌이 듬뿍 들어 있는 도라지는 강장약, 중추신경계 질병, 지혈, 기침, 천식에 탁월한 약재이다. 보혈, 강장, 피로회복, 콜레스테롤, 고혈압, 변비, 딸꾹질에 약효가 훌륭하다.
9) 더덕
인삼에 비할만한 더덕은 끓는 담을 없애고 기침을 멎게 하며 만성 해수와 천식에 탁월한 약재이다. 보혈, 강장, 피로회복, 콜레스테롤, 고혈압, 변비, 딸국질에 약효가 훌륭하다.
10) 쑥
심장에 좋은 쑥은 식은땀, 설사, 이질, 기관지염, 여성의 냉 요통, 몸이 찬 병, 이질, 피부 가려움증, 소화불량, 기관지염, 냉해서 임신을 못하는 여성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 보통 국을 끓여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서 먹는데 된장과 함께 충분히 달여서 먹으면 약효가 더욱 좋다. 월경불순, 자궁출혈, 중금속 해독, 노화 억제에도 훌륭한 약이 된다.
11) 파
폐에 속하는 파는 감기 몸살, 비만, 고혈압, 기침 가래, 당뇨, 웨궤양, 급만성 위염, 신장 방광 염증, 관절염, 유방 염증, 여성 요통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폐가 약해서 감기를 자주 앓는 사람, 폐결핵, 폐암 등에 양파 달인 물을 계속 마셔도 효과가 좋다.
12) 홍당무
인체에 유익한 여러 성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홍당무는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비, 위를 튼튼히 하며 폐결핵, 빈혈, 고혈압, 관절, 당뇨, 급만성 감염, 대장염, 변비, 신장염, 설사, 소화불량에 좋은 약재가 된다. 끓여서 먹어도 좋고 즙을 내서 먹으면 더욱 좋다.
13) 연
연뿌리는 비,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보약이다.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 여성 하혈,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소장염 등 각종 염증에 좋고, 변비, 어지럼증, 월경 조절에 좋은 약재가 된다.
14) 시금치
시금치는 비, 위에 속하는 약재인데 습관성 변비, 당뇨, 빈혈, 비만, 고혈압, 어지럼증, 야맹증, 시력 감퇴 예방, 혈액순환, 소화기 계통에 대단히 훌룡한 효과가 있다.
15) 달래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캄슘, 인, 철, 비타민군, 사포닌 등이 듬뿍 들어 있어서 보혈 강장 작용이 탁월한데 정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만성 위장염, 소화불량, 위암, 식도암 예방과 치료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된장에 넣어 찌개로 끓여 먹어도 좋고 달래국을 끓여도 좋으며 나물로 무쳐도 좋다. 다만 오래오래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중요하다.
16) 우엉
한약에서 우방자라 불리는 우엉은 당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뿌리로 술을 만들어 먹으면 당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정력이 매우 강해진다. 따라서 신장 방광에 훌륭한 약이 되며 폐결핵, 기침, 폐렴, 피부병, 악성 종양, 폐암, 위염, 십이지궤양에 좋은 약재다. 잎은 국을 끓이고 뿌리는 달여 먹으면 좋다.
17) 쇠비름
산과 들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쇠비름은 봄, 여름 나물로 밥상에 자주 오른다. 쓸모없는 풀잎처럼 생각할 수도 있으나 해독, 이질, 장염, 종창, 옴, 습진, 산후출혈, 벌레와 뱀에 물렸을 때 해독작용, 종양, 직장암에 효과가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나물로 해 먹어도 되지만 충분히 끓인 뒤에 국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
18) 버섯 : 버섯은 종류도 많고 약효도 뛰어나다.
그 중에서도 동충하초는 신장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정력 증진에 많이 쓰이는데 허리 아픔과 폐 질환에도 대단히 좋다. 모든 버섯은 물에 충분히 끓여서 수시로 마시면 된다.
기와버섯은 참나무, 버드나무, 복숭아나무, 사과나무의 죽은 그루터기에 무리지어 자생하며 기와 모양으로 생겼는데 자궁암, 폐암 외 각종 종양 예방과 치료에 효력이 뛰어나다.
상황버섯은 뽕나무에 자생하는데 폐암, 폐렴, 늑막염, 감기, 열 내림, 월경불순에 약재로 쓰이고, 영지버섯은 불로초라 해서 옛날부터 무병장수하는 영약을 알려져 있는데 강장작용과 신경쇠약, 불면증, 심장쇠약,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백혈구 감소증, 관상동맥경화, 심장병, 급만성 간염에 효과가 좋다.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자생하는데 암과 같은 종양에 효과가 뛰어나며, 송이버섯은 항암 작용이 뛰어나다.
다른 버섯들도 영양가도 많지만 대부분 항암 작용이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19) 마늘
강장작용 외에도 두통, 감기, 기침, 기관지 천식, 폐결핵, 기관지염, 고혈압, 만성위염, 간염, 대장염, 이질, 중이염, 치질, 부스럼 등 많은 곳에 쓰이는 약재이다. 마늘을 찧어서 꿀에 섞어 먹거나 국, 나물무침, 찌개 등에 많이 넣어 먹어도 좋고, 살짝 구워서 먹어도 효과가 있다.
[ 곡식별 약성 ]
곡식은 대표적인 주식으로 오곡이 있다. 오곡은 모두 음양오행으로 분류되어 오장육부의 성질대로 배속된다.
1) 쌀
단맛으로 비, 위에 속하고 매운맛으로 폐, 대장에 속하며, 보리는 신맛으로 간, 담에 속하며, 검은콩은 짠맛으로 신장, 방광에 속한다. 그러나 오곡의 성질을 크게 분류하였을 때 이와 같이 배속되고, 그 성분을 하나하나 분석해 보면 놀라운 약효를 가지고 있다.
2) 찹쌀
위장병과 당뇨병에 쓰이는 귀한 약이다. 오랜 설사병, 소갈증, 요통, 복통, 부스럼, 허약 증세에 대단히 좋은데, 율무쌀을 섞어서 죽을 끊여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 그리고 찹쌀볏짚을 깨끗이 씻어 물에 끓여 자주 마시면 간염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다만 몸에 열이 많거나 풍을 앓는 사람은 금하는 것이 좋다.
3) 콩
콩에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고 약효도 다르다.
검은콩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속의 노폐물을 해독시키며 엉킨 피를 풀어준다. 특히 신장을 좋게 해서 정력을 돋우고 간 기능을 도와서 풍병을 예방한다. 다시마와 함께 삶은 물을 오래 마시면 동맥경화증과 고혈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식중독에 걸렸을 때 감초와 함께 끓여 먹으면 좋다. 그리고 보리와 섞어서 볶은 다음 가루 내어 끓여 먹거나 가루로 먹으면 위염에 좋다.
노란 콩은 위장병에 좋고, 볶은 콩은 심장 기능을 좋게 하며, 녹두는 간을 해독하고, 강낭콩은 신장을 도와서 소변을 원활히 하며, 완두콩은 만성기관지염과 폐렴에 약재로 쓰인다.
4) 보리
보리는 볶아서 끓여 먹어도 탁월한 약효가 있다. 소화기를 돕고 위십이지궤양, 만성위염, 간 기능 회복에도 좋으며, 밥맛을 잃었을 때 좋은 약이 되기도 한다. 특히 보리를 엿기름으로 기른 것을 맥아라 하는데 녹말 비타민 B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많아 어린이 영양제로 뛰어난 효과가 있다.
5) 밀
밀은 간에 속하지만 녹말, 단백질, 당분이 많고, 쭉정이 삶은 물은 땀이 많은 증세를 치료하며 식은땀을 없애고 허열을 가라앉힌다.
6) 옥수수
옥수수는 심장에 속하지만 신장염과 방광염을 치료하고 부기와 허리 아픔에 효과가 있다. 신장 결석에도 탁월한 치료 효과가 있는데, 옥수수염을 삶아 물을 마시며 더 좋다.
7) 수수
녹말이 충분하고 단백질 함양도 많아서 비타민 결핍 예방과 치료를 위한 영양제로 쓰인다.
8) 기장
녹말이 충분하고 단백질 함량도 많아서 비타민 결핍 예방과 치료를 위한 영양제로 쓰인다.
9) 율무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까지 있는데 예로부터 보약으로 널리 이용해 온 약재이다. 염증, 오줌소통, 부기, 곪은 피부, 신경통, 관절통, 사마귀에 좋은 약효가 있으며, 밥을 해서 먹거나 떡을 해서 먹기도 하고 끓여서 그 물을 마셔도 된다.
10) 귀리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동맥경화증 예방과 폐결핵, 심부전증, 당뇨병, 간질병, 오줌소통약으로 쓰인다.
11) 참깨
깨에는 흰깨, 검은깨, 노란 깨가 있다. 흰깨는 폐, 검은깨는 신장, 노란깨는 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의학 분석표에 의하면 검은깨에는 비타민 E가 듬뿍 들어있고 소화를 도우며 혈액순환과 몸속의 오염된 물질을 해독시키는 작용이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 지방간과 간경화를 예방하는 데도 대단히 훌룡한 효과가 있다. 참깨에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귀와 눈을 맑게 하며 심장을 좋게 하는데, 특히 발기 불능에 좋다. 그 밖에도 허약증세, 눈앞이 침침할 때, 입맛이 없을 때, 머리카락이 휠 때, 혈뇨, 당뇨 등 다방면에 효력이 있는 약제이다.
[ 오장육부에 약이 되는 식재료 ]
1) 간, 담에 약이되는 음식
보리밥, 팥, 밀, 깨, 땅콩, 오미자, 사과, 귤, 완두콩, 강낭콩, 딸기, 포도, 오렌지, 부추, 신 김치, 감자, 칡뿌리, 민들레, 솔잎순 식초, 참기름, 들기름, 닭고기, 개고기, 메추리알, 웅담, 각종 동물의 간 등
이 음식들은 모두 신맛에 속한다. 간, 담은 신맛을 주관하며 신맛 기운에 의해서 활력을 얻는다. 신맛에 속하는 식품은 대게 녹색 계통이어서 분별하기는 쉽다. 그러나 동물의 경우는 분별이 쉽지 않다. 다만 각종 동물의 간과 담은 인체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간이 허약한 사람은 많이 먹는 것이 좋다.
2) 심장과 소장에 약이 되는 음식
조, 옥수수, 누룽지, 도토리, 토마토, 가지, 고사리, 쑥, 쑥갓, 취나물, 감, 익모초, 해바라기 씨, 은행, 커피, 각종 씨앗, 영지, 인삼, 더덕, 도라지, 벽오동잎, 냉이, 다시마, 고들빼기, 두릅나무, 솔잎, 붉은 포도주, 소주, 메뚜기, 칠면조, 오리고기, 양고기, 동물의 염통과 피 등.
이와 같은 음식은 모두 쓰고 떫은 맛에 속한다. 심장과 소장은 쓴맛을 주관하고, 심장계통의 제3의 장부라 하는 심포와 삼초는 떫고 고린내 나는 맛을 주관하며 쓰고 떫은 기운에 의해서 활력을 얻는다. 쓴맛에 속하는 식품은 대개 붉은색을 띠고, 떫은 맛은 익지 않은 감이나 옥수수 색깔을 상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 비장과 이장에 약이 되는 음식
찹쌀밥, 찹쌀떡, 기장, 노란색 콩, 콩국, 두부, 콩나물, 피, 호박, 된장, 대추, 연시, 단감, 꿀, 양배추, 홍당무, 대추씩, 황색 설탕, 나팔꽃, 인삼, 황색닭고기, 쇠고기, 토끼고기 각종 동물의 위장 등.
이와 같은 음식은 모두 단맛에 속하는 식품이다. 비장과 위장은 단맛을 주관하기 때문에 비, 위가 허약한 사람은 이런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며, 특히 신맛 음식은 적게 먹어야 한다. 이런 사람이 단맛 음식을 기피하고 신맛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비장과 위장에 병이 든다.
4) 폐와 대장에 약이 되는 음식
현미밥, 율무, 마늘 고추, 무, 배추, 햇김치, 양파, 파, 가지, 달래, 표고버섯, 상황버섯, 생강, 수정과, 북숭아, 배, 박하, 후춧가루, 겨자, 와사비, 멸치, 꽁치, 동물의 뼈, 우유, 말고기, 각종 어패류, 각종 동물의 허파 등.
이와 같은 음식은 모두 매운맛에 속하는 식품이나. 폐와 대장은 매운맛을 주관하므로 폐, 대장이 허약한 사람은 매운맛 음식을 많이 먹고 쓴맛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
5) 신장과 방광에 약이 되는 음식
검은쌀, 검정콩, 검은깨, 김, 미역, 된장, 간장, 파래, 밤, 수박, 익은 대추, 오이, 박, 메밀, 실고사리, 쥐눈이콩, 가지, 맨드라미, 오골계, 동충하초, 닭똥집, 각종 동물의 성기, 돼지고기, 지렁이, 번데기, 해삼, 개구리, 굼벵이, 젓갈, 복숭아벌레 등.
이와 같은 음식은 모두 짠맛에 속하는 식품이다. 신장과 방광은 짠맛을 주관하므로 신장과 방광이 작고 허약한 사람은 이런 음식을 많이 먹어야 건강하다.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